전북도교육청이 전북교육박물관(가칭) 설립에 나섰지만 정작 인력과 예산 등 기반 마련에 소극적이란 지적이다.

도교육청은 2023년 5월 옛 군산초등학교 부지에 전북교육박물관을 세울 예정이다. 하지만 속도를 내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물관 설립에 핵심적인 학예연구사를 전담인력으로 두지 않아서다. 현재 담당인원은 교육행정 공무원과 홍보 분야 지방임기제 공무원 2명.

임기제 공무원은 학예연구 자격을 갖고 있으나 현재 역할은 홍보고 다른 업무도 겸한다. 박물관 업무만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예산의 경우 이번 추경에서 교과서, 사진, 임명장, 교복 등 교육사료 기증 캠페인, 구입, 관리 예산 8천여만 원을 편성한단 입장이나 실현될 진 미지수다.

박물관 세부계획 수립 전이라 설립이 가시화되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교육청이 박물관을 세울 의지가 있다면 관련 인력부터 서둘러 마련하고 예산 확보 논리를 제시해야 한단 의견이다.

한 박물관 관계자는 “행정은 ‘시작도 안 했는데, 개관하려면 멀었는데 사람부터 쓰긴 어렵다’고 한다. 박물관 관계자에게 물어봐라. 전문가부터 뽑아야 한다고 할 거다”라며 “담당자가 2,3년 간 준비기간을 가져야 박물관 방향부터 전시계획, 유물 확보, 건물 구조까지 일관성과 체계를 가질 수 있다. 그래야 예산확보를 위한 논리도 선명하게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추진단을 꾸리는 게 이상적이나 당장 어렵다면 지역 실정을 아는 학예사 2,3명이라도 정규직으로 뽑아서 개관까지 가는 게 바람직하다”며 “학예사들이 학교 역사관 관리를 돕는다면 역사관과 박물관이 따로 또 같이 전북 교육사를 책임질 거다. 나아가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가 그 가치를 인식할 거다. 길고 넓게 봐라”라고 제안했다.

실제로 대구교육박물관은 문 열기 2년 전인 2016년 8월 설립추진단을 구성했으며 당시 단장이 현 관장이다. 인원은 모두 25명이다.

도내 학교 중 역사관을 운영하는 곳은 초 32곳, 중 4곳, 고 32곳 모두 61곳에 이른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들은 “박물관이 3,4년 뒤에나 생길 거고 임기제 공무원이 학예사 자격이 있기 때문에 추진단이나 학예사를 고정으로 두는 건 과하다”며 “예산은 최대한 편성하려 노력하겠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