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기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2100억 원의 긴급자금을 투입하고, 임상시험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회의’를 열고 “우리가 남보다 먼저 노력해 진단기술로 세계의 모범이 되었듯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민관 협력을 통한 전폭적인 뒷받침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R&D 투자와 승인 절차 단축 등이 뒷받침되어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상업성을 따지지 말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만큼은 끝을 보라”며 범정부적 상시협의체 구성도 지시했다.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아 감염병 방역 뿐 아니라 치료기술력까지 한층 끌어올려 한국 바이오산업의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생물안전시설의 민간 개방 ▲감염자 검체나 완치자 혈액과 등 필요자원 제공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2,100억 원 투자 ▲추가경정예산에 치료제 개발 및 연구개발 투자 지원금 반영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등을 지원한다. 국제보건기구나 유엔 등이 주도하는 협업체제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5월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들어간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방역에 있어서 모범 국가가 되었듯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있어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되어 국민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위축된 우리 경제에도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며 정부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 성남의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가진 이날 회의에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 제약기업과 유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염준섭 신촌 세브란스병원 교수 등 학계와 의료계,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 등 백신관련 전문가 그리고 정부 관계부처 인사들이 모두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