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내수를 살리고, 수출과 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56조 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쓰나미와 같은 충격을 받아 끝을 알 수 없는 어두운 터널 속에 있다”며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과감하고 적극적인 재정 투입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먼저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 17조7천억 원을 지원한다. 공공부문이 선결제·선구매에 나서 내수 수요를 만들어내고, ‘착한 소비운동’에 세제 혜택을 주는 등 17조7천억 원 규모의 민간 내수보완책이다.

문 대통령은 “중앙부처 뿐 아니라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 공기업까지 모두 동참해 어려운 전국 곳곳의 상권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민간의 착한 소비운동에 호응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를 통해 3조3천억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에 창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로 신용도 하락이 수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수출기업에 대한 무역 금융도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문 대통령은 “자금 문제로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수출에서도 위기의 순간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는 2조2천억 원의 자금을 공급한다. 경제의 혁신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저리 대출과 특례보증 신설, 민간 벤처투자에 인센티브 확대 등에 쓰인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힘들고 어려운 기업과 국민들을 위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위기 극복에 필요한 조치들을 언제든 내놓겠다”며 국민도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