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는 나라에 대해 비자 면제와 무비자 입국을 잠정 정지한다. 코로나19의 해외 유입 위험이 커지면서 긴급하게 필요치 않은 외국인의 입국 제한을 강화한 조치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개방성의 근간은 유지하되,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제한을 강화하겠다”며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에 대해 사증면제와 무사증입국을 잠정 정지하고, 불요불급한 목적의 외국인 입국제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나라는 유럽 41개국, 아시아태평양 36개국 등 모두 148개국이다. 이 중 120개국은 모든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이들 국가 중 호주와 캐나다 등 무비자 입국 국가 34개국과 태국, 러시아, 프랑스 등 비자면제협정 체결국 54개국 등 모두 88개 국가에 적용된다.

다만 기업인 등 한국을 반드시 방문해야 할 목적이면 비자 발급 절차를 통해 입국을 허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지난 1일 모든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하면서 현재 대상자가 4만 명을 넘어섰다. 정 총리는 “일부 자가격리자들의 일탈이 방역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며 관리 강화를 주문하고, “손목밴드 도입 여부는 여론을 수렴해 조만간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학원에 학생들이 몰리고, 클럽이 붐비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거듭 강조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