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법위반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악의적인 흑색선전, 향응제공 등의 구태 선거가 고개를 들며 선거법위반 행위가 무더기로 적발되고 있는 것이다. 선거가 중반을 넘기면서 제대로 된 후보검증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깜깜이 선거에 분위기조차 혼탁해지면서 벌써부터 후폭풍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전북지방경찰청은 지난 6일 현재 21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38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발, 모두 47명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후보자 비방 및 허위사실 유포가 15건으로 가장 많았고 사전선거운동 혐의 10건, 금품 및 향응 제공 7건, 기타 5건 등이었다.
그러나 이중 14건에 대해선 혐의 없음으로 내사를 종결했지만 금지된 장소에서 선거운동을 한 후보와 선거운동원 2명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것을 비롯해 특히 지역의 유력 후보
까지도 수사명단에 오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에선 벌써부터 재선거 가능성을 거론할 정도로 진위여부를 떠나 선거판이 과열되며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작 유권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선거판에 신경 쓸 겨를도 없다는 냉냉한 반응이 여전함에도 투표가 임박해 오면서 후보들간 정치적 공방만 가열되며 오히려 유권자들을 혼란케 하고 있다. 선거때만 되면 어김없이 되풀이 되는 고질적인 근거 없는 비방은 오히려 이번 총선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는 양상이다. 비대면 선거운동으로 유권자와의 접촉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시선 끌고 관심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신의 홍보보다는 어떻게든 상대후보를 깎아내리기 위한 흑색선전이 기승을 부리며 선거판을 흔드는 것이다.
정치비전과 공약을 통해 검증 받는 선거분위기는 실종된 체 오직 네거티식 선거전만이 판을 치도록 해선 안 된다. 온 국민이 장기화되는 코로나19에 지쳐가는 상황에 정치가 용기와 희망을 주기는커녕 중상모략, 흑색선전, 상대후보 헐뜯기에만 혈안이 되고 있으니 국민은 어디에서 희망을 보겠는가. 이기고도 지는 선거가 아니라 지고도 이기는 선거를 하겠다는 자정에 후보자들은 동참해야 한다. 특히 못된 정치적 선동에 넘어가지 않는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 불법선거 행위에 대한 사법당국의 강력한 단속의지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일단 이기고 보자’는 극한의 이기심은 결국 ‘반드시 진다’로 마무리 될 수밖에 없음을 알도록 해줘야 하기에 더욱 그렇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