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성장에 LED의 특정 광원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LED 광원에 반응해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를 찾아 그 기능을 과학적인 연구로 밝혀냈다고 6일 밝혔다.

환경 변화에 따른 식물 반응의 농업적 이용기술 개발의 하나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시설재배지 내 LED 광원을 보강하면 원예작물 등의 성장이 빨라지는 현상이 발생해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구명하고자 했다.

배추의 세포벽완화유전자 중 LED 단일광원(백색광, 초적색광, 청색광, 적색광 등) 처리시 강하게 발현되는 'BrEXPA1 유전자'를 찾아냈는데 이 유전자가 식물이 광합성 할 때 빛을 수용해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이번이 세계 최초이다.

이 유전자가 과발현된 애기장대 식물체를 관찰한 결과, 애기장대 잎의 길이와 폭 그리고 잎자루의 길이가 증가하고 뿌리의 발달이 대조구보다 10~20%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인 'Plant Growth Regulation (논문표준화지수=70)'에 게재해 학술적으로 인정받았으며, 특허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정미정 생물소재공학과장은 "이 연구결과가 원예, 화훼작물의 재배 등에서 꽃의 크기, 수량, 성장 속도 등이 좋아지는 기반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