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한을 2주 더 연장해 오는 19일까지 이어가기로 했다. 일정기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늘려 코로나19 해외유입과 산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세균 총리는 4일 주재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에서 “여전히 상황은 엄중하다”며 “지금은 절대 긴장을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여기서 느슨해지면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처럼 사라질수도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감염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는 예방이 낫고, 감당할 수 없는 혼란보다는 인내하고 비용을 감수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라며 “힘들더라도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계속 동참해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종교시설과 일부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그 외 지자체가 정한 PC방 등 추가 업종시설은 운영을 계속 중단해야 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방역 당국이 제시한 준수사항을 따라야 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요양병원 정신병원, 교회 등을 대상으로 방역책임자를 지정해 유증상자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발생시 방역 당국에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하는 집단 방역체계도 구축했다. 또 자가격리자에게 안전보호앱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이탈자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정 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피로감과 무기력을 느끼고, 경제활동에 지장을 받아 생계에 위협을 받는 분들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국민 여러분에게 하루라도 빨리 일상을 돌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하루 평균 확진자가 50명 이하로 줄고,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5% 이하로 감소할 경우 코로나19가 방역과 의료 인력의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