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 준비에도 정신없는데, 선거교육까지 하라는 건 무리가 있네요’.

올해 처음으로 고등학생에게 투표권이 주어졌지만, 개학 연기와 온라인 교육 준비 등으로 정작 이들에 대한 선거교육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현재 온라인으로만 교육이 진행되다보니 막상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선거정보를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다.

본래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투표권을 받게 될 학생들을 위해 도내 144개 학교를 직원들이 직접 방문, 선거법 등에 관한 수업을 진행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며 차질을 빚고 있다.

학교 개학이 미뤄진데다 개학 이후에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보니 학생들을 접할 방도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현재 선거관련 교육은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집밖교육이 불가능한 현실을 감안해 가정통신문이나 학교 홈페이지 등을 활용해 관련 자료를 홍보하고 학생들의 열람을 독려하는 식이다.

선관위 직원이 직접 진행하려 했던 수업 자료도 USB에 담겨 각 학교에 전달될 예정이다.

전북선관위는 “개학이 미뤄지고 대면 수업이 어려운 실정이다 보니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보고 있다”며 “기존에 준비했던 교육이 모두 정지되거나 미뤄지면서 크게 차질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선 교사들도 투표 관련 수업에 신경을 쓰기에는 벅차다는 반응이다. 당장 1주일 앞으로 바짝 다가온 온라인 강의 준비가 발목을 잡는 가장 큰 요인이다.

전주지역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A교사는 “투표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평생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온라인 수업이 지금으로서는 더 큰 문제”라며 “선관위에서 배부한 링크를 전달해주고 아이들에게 보라고 하는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다른 교사도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라 관련 수업을 세세하게 진행하는 것은 무리”라며 “투표권이 있는 학생에게 자료 열람과 투표를 독려하는 정도가 최선”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수업은 당장 오는 9일부터 시작되는 데다 17일에는 모의고사까지 예정돼 있다 보니 더 조급해질 수밖에 없다는 게 교사들의 설명이다.

교사들은 밀린 학사일정과 처음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 준비 등으로 정신이 없어 투표 관련 수업까지 일일이 챙기기란 어려운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수업이 어려우리라는 실정은 알고 있지만 집에서라도 학생들이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집콕 선거교육’을 시행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북지역 고등학교에서 재학 중인 유권자 수는 모두 6504명이다./김수현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