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로 인해 미뤄진 각급 학교 개학이 다음달 6일로 예정된 가운데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오는 30~31일에는 개학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화상으로 간담회를 갖고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하에 개학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통제 가능한 수준의 코로나19 감염 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와 자원 등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통제 가능한 수준까지 줄어들기 전에는 개학을 강행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또 개학 시기나 형태와 관련해서는 “방역 차원에서의 안전성과 학생의 학습권 보호 원칙 등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동안 개학을 세 차례 연기하고 다음달 6일 개학을 목표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해 왔지만, 여전히 4월 초 개학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정 총리 지시로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초·중·고 개학 시기에 대한 설문을 통해 여론을 모으고 있다.

정 총리는 “시·도 교육감을 중심으로 개학에 대한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방역관리 강화, 원격교육 준비도 제고, 유사시 상황별 대응전략 마련 등 개학 전후 준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정부관계자들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이 다음달 6일 ‘등교 개학’은 무리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