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상당수의 민주당 총선 후보들이 토론회 참석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비판에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해당 후보들은 개인적인 사유와 빡빡한 일정 등을 불참 사유로 내세웠지만 현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걸 바탕으로 당선이 유력한 상황에서 굳이 토론회에 나가 싸우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없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유권자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북기자협회는 26일 성명을 내고 “사상 초유의 ‘깜깜이 선거’가 될지도 모르는 이번 총선에 민주당 후보들이 보여준 태도는 실망스럽기 그지없다”며 “정당한 검증과 정책 논의 기회를 내팽개치고 그저 지역의 높은 정당 지지율에만 기대 선거를 치르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후보들은 이제라도 소중한 검증의 장에 제 발로 나서야 한다”며 “주어진 시간 동안 자신이 왜 민의를 받들 후보인지를 설명하고 4년을 기다려온 유권자와 소통하라”고 촉구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선거토론을 기피하는 후보들은 국회의원 후보 자격이 없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전북참여연대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 지지도가 앞선 몇몇 민주당 후보들이 방송토론을 거부하는 것은 벌써부터 공천이 당선이라는 오만에 빠진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이러한 후보 중에 지난 20대 총선에서도 방송토론을 거부한 사실이 있어 이는 상습적으로 토론을 기피하고 있는 것이다”고 비난했다.

이어 “방송토론을 거부한 후보는 국회의원 후보자격이 없다”면서 “지난 총선에서 여론조사 결과에서 앞섰지만 개표 결과 낙마한 사례가 있다는 것을 똑똑히 기억해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앞서 전북도의회 출입기자단도 성명을 내고 “토론회를 거부하는 후보는 선의의 경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비판을 받아도 당선에는 지장이 없다는 오만한 생각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은 떼놓은 당상이라고 여기는 후보들의 오만함을 바로잡고 유권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침해하는 후보들에게 준엄한 심판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후보는 물론 공약, 정책도 모른 채 선거 홍보물 몇 장에만 의지해 투표해야 하는 깜깜이 선거의 결정판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결국 이번 선거는 이미 가진 것이 많은 기득권자가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구도로 흘러갈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