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업 도산과 고용 악화를 막기 위해 100조원 규모의 긴급금융을 수혈하기로 했다. 경제 현장의 최일선에 있는 기업을 살려 일자리를 지키고, 가계소득 감소를 줄여 경제침체의 도미노 현상을 막겠다는 특단의 조치다.

문재인 대통은 2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지난주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라면서 "기업이 어려우면 고용 부분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 기업의 어려움에 정부가 발 빠르게 지원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는 고용안정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를 두 배로 늘린 100조원 규모 기업구호자금은 중소·중견기업에 29조 천억이 추가되고, 필요시 대기업도 포함된다. 채권시장과 증권시장 안정기금으로도 조성되며, 기업 단기자금난 대응에도 쓰인다.

문 대통령은 고용지원대책과 관련해서는 “고용유지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지시해 조만간 세부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서는 개인 생계지원 차원에서의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와 관련해서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다음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에 대해 신속히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국민적 관심이 높은 재난기본소득·긴급생계지원비 논의 등도 속도를 내 달라”고 주문한 만큼 다음 주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방안이 나올 전망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