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피해범위가 분야를 막론하고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전북본부(본부장 이재랑)는 지난 9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한층 강화해 지원대상도 확대하고 지원비율도 상향 조정하겠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도내 소재 중소 서비스업 및 제조업 사업자로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여행업, 여가업 및 운수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한했으나, 이번 제도개편으로 모든 서비스업종으로 확대됐다.

또한, 기존엔 포함되지 않았던 농림어업 분야도 지원대상에 포함됐다. 전북의 경우 농어업 산업 비중과 취업자수 비중 모두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는 만큼 이번 지원대상에 포함할 당위성을 갖췄다는 분석이다.

중국 수출입 실적 업체와 경영상 피해가 확인된 제조업체도 여전히 지원대상이지만 금융 및 보험업, 유흥주점, 사행시설, 무도장 등 일부 업종은 이번 확대지원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지원은 영세 자영업자 및 저신용(신용등급 6~10등급) 중소기업에 지원 비율을 확대해 이들의 재정 건전성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들에 대한 지원비율을 기존 50%에서 100%로 상향 조정하는 한편, 총 한도 1,400억 원 중 500억 원을 우선 할당해 은행에서도 자영업자에 대한 대출 실적을 유인한다는 방침이다.

한은 전북본부는 이번 강화조치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한편, 자영업 및 중소기업의 자금 사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전북본부 관계자는 "전북의 경우 농림어업 취업자가 전체의 16.7%를 차지하는데 이는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그만큼 농림어업 관련 업계의 지원도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에 저희도 공감하는 상황이다"며 "저신용 중소기업과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금융접근성이 타 업종에 비해 떨어지는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많은 기업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원제도는 은행이 지원대상 중소기업에 대해 대출을 실행하면 한은 전북본부가 해당 대출 취급액의 50~100%를 연 0.25%의 금리로 대출취급 은행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고신용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은 기존대로 지원비율이 50%에 한한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