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지역의 인문·역사 자원을 계승해 발전시킬 미래세대 주인공 육성에 나섰다.

시는 지역 내 초중고 학생들의 인문학적 지식과 소양을 갖춰 정읍의 풍부한 인문·역사 자원을 지역을 넘어 세계로 알리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시는‘인문역사 분야 창의인재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인문역사 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 예정인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2개교 등 지역의 6개 초·중·고교를 선정했다.

이번 선정된 학교는 외부 전문가 초청 강사비와 인재 육성에 필요한 프로그램비, 기타 사업 추진에 수반되는 운영비 등 학교당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역사 분야로는 ▲동초등학교 ‘샘골! 내골! - 샘골따라~ 역사따라~’ ▲태인고등학교 ‘태인선비문화 본류(本流)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또 인문 분야에는 ▲왕신여자중학교 ‘책 속에서 삶을 찾다’ ▲서영여자고등학교 ‘온 힘으로’ 학생 인문 책쓰기 프로그램이, 인문·역사분야에는 ▲수곡초등학교 ‘나를 알고 우리를 이해하는 인문학이야기’ ▲덕천초등학교 ‘인문역사분야 창의인재 육성 프로젝트’가 각각 선정됐다.

유진섭 시장은 “인문학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에 발맞춰 많은 청소년들이 이번 사업을 계기로 인문학과 지역의 인문역사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유 시장은 “이를 토대로 인문학적 마음가짐을 확립해 인문역사 분야의 창의인재로 거듭나 지역 자원을 세계로 알려달라”고 밝혔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