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전북도가 마련한 ‘긴급추가경정예산’이 전국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16일 도에 따르면 지난 13일 도의회에서 코로나19 추경예산안이 신속히 가결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각 지자체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대구시와 경상북도를 비롯해 충남, 전남, 광주, 서울 등에서 각별한 관심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수의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예산안 마련 기준과 집행계획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코로나19 긴급추경은 지난 14일 정세균 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합동 회의’에서도 언급됐다.
이날 회의에서 송하진 지사는 도내 코로나19 대응상황으로 도 차원의 추경예산에 대해 보고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신속한 준비와 집행의지를 높이 평가한다”며 “목마를 때 물 한잔의 가치가 대단히 중요한 만큼 각 시도에서도 전북의 사례처럼 재원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경에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북도는 코로나19가 확산세에 접어들기 시작한 지난달 24일 방역강화와 지역경제 위기극복을 목표로 긴급추경예산안을 편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전북도의회의 협조로 정부안보다 한발 빠른 대응을 추진하게 됐으며, 집행을 앞두고 있다. 이로써 긴급추경예산과 정부 예산을 포함해 총 43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아울러 전국 최초로 소상공인에게 공공요금과 카드수수료 등 경영유지비로 최대 110만 원을 지급하고 확진자 방문 점포에는 임대료로 최대 600만원을 지원한다.
착한 임대인 무이자 특례보증과 여행·관광·숙박업 마케팅 비용 지원, 사회보험료와 휴직수당 지원,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및 활성화 등 차별화된 정책과 과감한 집행으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