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전북지역 10개 선거구 공천이 마무리되면서 ‘공천 후유증’에 따른 파열음이 잇달아 터져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공정한 경선’을 치러 잡음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지지세를 유지하려고 했지만, 경선 부정행위 의혹 제기와 고소·고발까지 이어지고 있어 곤혹스러운 상황에 놓였다.

박희승 민주당 남원·임실·순창 국회의원 예비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12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강용구·이정린 전북도의원과 모 지역신문사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의원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남원·임실·순창지역위원회가 당원 명부를 유출했다고 자신들을 고발했던 사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선대위는 “해당 도의원들은 지역신문사 인터뷰를 통해 ‘박희승 체제의 지역위원회가 허위사실로 같은 지역구 현역 도의원을 고발했다’, ‘현역 도의원을 무고했음이 객관적으로 확인됐다’는 등의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신문사는 이 내용이 담긴 신문을 경선 투표일 직전에 다량 유포해 여론을 왜곡하고 권리당원과 일반 시민 경선 투표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후보는 지난 9일 당내 경선결과에 대해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하고,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경선결과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접수한 바 있다.

전주을에서는 경선과정에서 컷오프된 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선 최형재 예비후보가 이상직 예비후보를 향해 경선 부정의혹을 제기했다.

최형재 예비후보는 1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직 예비후보가 선관위에 등록한 휴대번호를 이용해 권리당원에게 권리당원인 것을 속이고 중복투표 할 것을 권유하는 문자를 불특정 다수의 당원에게 무차별 살포했다”면서 “문자를 발송해 시민의 여론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늘 공개적으로 증거를 제시한 만큼 선관위, 검찰 등에서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며 “이후 상황을 보고 법적 조치 등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상직 예비후보 선대위는 “권리당원에게도 중복참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알렸을 뿐, 어떤 선택을 강요하거나 유도하는 내용이 아니다”면서 “더 이상 네거티브를 그만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신의 선거에 이용하는 작태를 중단하라”고 비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