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교육부가 초등학교가 개학을 연기하면서 실시토록 한 유초등돌봄서비스 시간 연장 정책을 수용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개학 2주 연기에 이어 학원들의 휴원도 적극 권유하면서 초래한 학부모들의 육아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유초등 긴급돌봄 시간을 기존 오후5시에서 7시까지로 연장토록 한 교육부 결정에 대해 전북도교육청이 이를 따르지 않고 기존 5시까지만 운영키로 했기 때문이다. 이는 김승환교육감이 지난 9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도내 유·초·특수학교 긴급 돌봄 담당 인력 부족 과 연장근로에 따른 대책 부재 등 현장에서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전에 고지했던 대로 오후 5시까지 만 운영토록 한데 따른 것이다.
물론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고통가중에 따른 불만이 없을 수는 없다. 개학은 연기됐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새로운 현장대책 수립도 적지 않은 부담인데 한시적이라 해도 돌봄 시간 연장으로 인한 인원확충, 추가예산 부담과 이로 인한 모든 민원 등은 고스란히 지역교육청의 몫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직장인들의 퇴근시간 대부분이 오후6시인 상황에서 5시까지만 돌봄을 한다는 것은 결국 유초등 긴급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코로나19사태 이전에도 돌봄 시간 연장을 요구하는 학부모들이 많을 만큼 퇴근시간과 돌봄시간이 맞지 않은데 대한 불만은 컸다. 더구나 방과 후 학원을 보내는 방법 등을 통해 겨우 시간을 맞췄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이마저도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도내 초등학교 긴급돌봄수요가 절반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도 감염에 대한 불안보다 돌봄 시간과 퇴근시간이 맞지 않아 어차피 아이들의 퇴원후 보육을 담당할 또 다른 도움이 필요하다 보니 돌봄 자체를 외면했던 것이다.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대책만이 유일한 해결책인 이유지만 교육부와 지역교육청의 세심하지 못한 조율로 인해 이마저도 엇박자가 나고 있으니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지금껏 겪어 보지 못한 감염병공포에 국민 모두가 온 힘을 다해 맞서고 있고 정부 역시 최선의 대책마련에 소홀하고 있다고 생각되진 않는다. 그럼에도 이런 노력이 현장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대응책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최악의 위기상황이다. 당장의 위기 극복을 위해 조금은 참고, 이해하고, 양보해야 한다. 책임의 소재나 결과에 대한 잘잘못은 지금 위기를 넘긴 후에 따져도 늦지 않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