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마스크 수급 안정화를 위해 각종 대책이 쏟아져 나오지만, 생존 필수품이 된 마스크 구입은 어렵기만 하다. 이에 정부는 마스크 안정화 첫 대책으로 중국 등지로의 무분별한 마스크 수출 물량을 제한하고, 원칙적 수출 금지 조치를 내렸다.

또 마스크와 손소독제의 가격폭리와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도 경찰청, 식약처, 지자체가 함께 합동단속을 실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역 내 약국 등에서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고, 향후 재입고 시기마저 불투명했다.

마스크 수급이 계속 불안정하자 우체국과 하나로마트 등 공적 채널을 통한 마스크 판매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수시간을 대기했지만 구매한 사람보다 구매하지 못한 사람이 더 많아 문제는 계속 이어져갔다.

공적 채널 판매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자, 지난 5일 정부는 마스크 판매와 구매 관련 초강도 대책인 '요일별 마스크 5부제'를  발표했다. 

요일별 마스크 5부제는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평일(주5일)중 지정된 날에만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 구매 수량은 1주 1인 2매로 제한한다.

9일부터 요일제 마스크 5부제와 대리구매제도가 본격 시행되면서 전북도 현장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내 마스크 판매약국에 지원인력을 파견했다.
마스크를 사기 위해서는 신분증 확인,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 입력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 정책에 맞춰 도는 10일까지 도내 마스크 판매 약국 909곳에 인력을 파견해 시책 홍보와 약국 마스크 판매 등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또 이날부터 판매 현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집중운영해 도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현장 지원과 점검에는 도 자원봉사자 150명, 도 의용소방대원 114명, 도 공무원 115명, 시군 공무원 530명이 참여한다.

정규하 도 약사협회 총무이사는 "요일별 5부제 시행, 1인 2매 구입, 중복구매확인시스템으로 예전보다 줄서기가 줄고 구매자의 민원도 줄어 혼란 없이 마스크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며 "도에서 마스크 판매약국 인력지원 및 도민 홍보 등 선제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고 참여한 자원봉사자와 의용소방대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해 꺼내든 정부의 이번 대책안이 공정한 분배로까지 이어질지에 대해선 여전히 우려스럽다. 10세 이하 어린이, 80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대리구매 제한이 풀렸지만, 여전히 마스크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이 있어서다.

또 하루 공적 판매물량이 25만 8360장으로 여전히 부족한 물량이다. 이에 도는 마스크 5부제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점검반도 편성해 마스크 수급이 안정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 공적판매처는 약국 909소개, 하나로마트 185개소, 읍면 우체국 149개소 등  모두 1243개소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