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의결했다. 코로나19 추경안은 11조7천억원 규모로 감염병 대응을 위한 추경 중 역대 최고다.

정 총리는 “비상시국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민생경제가 받는 충경이 과거 사스나 메르스 당시보다 더 크다”며 코로나 추경안 마련 배경을 설명했다.

감염병과 관련한 추경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 4조2천억원,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때 11조6천억원 등이었다.

이번 추경은 감염병 방역체계 고도화에 2조3천억원, 소상공인·중소기업 회복에 2조4천억원, 민생·고용안정에 3조원, 지역경제·상권 살리기에 8천억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 집단 발병과 확산으로 어려운 대구·경북지역에는 별도 자금을 배정해 조속한 회복을 돕는다.

정 총리는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방한 관광객 감소로 서비스업이 위축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전례 없는 위기에 처해있으며 수출도 큰 폭으로 줄고 있다"며 ”한시가 급한 만큼 국회가 이번 임시국회에서 추경안을 신속히 처리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5일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다. 정 총리는 11조7천억 원 규모의 코로나 추경안을 설명하기 위해 대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현장을 잠시 비우고 국회 시정연설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