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확산 추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인위생이 더욱 중요하다는 의학계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제한된 의료자원의 봉쇄방역정책 한계가 드러나고 있고 급증하는 환자를 제때 수용하지 못해 사망자까지 속출하는 상황에선 개개인의 사회적 접촉 최소화를 통한 확산 금지 노력이 중요하단 의미다.
지역사회 감염속도를 최대한 지연시켜 주민을 보호하고 중증환자들의 효율적인 치료 상황 회복을 위해선 무엇보다 추가 확진자를 줄여야 한다. 감염이 만연된 지금 정부나 지자체 공권력에만 의존한 방역은 핵심대책이 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대구시가 코로나 19와 관련해 자가격리의무를 위반하고 외출을 한 간호사와 무직의 일반인등 5명을 경찰에 고발 하는 등 강력한 조치에 나설 만큼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동반되지 않은 모든 행정적 조치는 사실상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코로나19는 확진자와 밀접접촉을 하지 않았는데도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확진판정을 받은 서울 강동구에 거주하는 여성은 앞서 확진판정을 받은 남성과 대화도 없이 엘리베이터를 1분정도 같이 탄 것이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 전부였다. 배달 일을 하는 40대 남성은 마스크를 착용했던 확진자와 5분정도 대화를 했다가 자신도 확진자가 됐고 확진자가 머물렀던 PC방의 같은 공간에 있다가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 사례까지 나왔다.
자가 격리를 위반하거나 병원이송 거부, 역학조사 과정에서의 거짓 진술 등이 방역을 치명적으로 방해하는 행위임은 물론 집단적으로 모이는 장소는 물론, 일반의 사소한 생활 동선 모두가 코로나19 감염의 예외지역이 아님을 확신케 하는 대목이다.
감염병 피해를 줄이고 속도를 늦추기 위해선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가 돼야 하는 것으로 가능한 모든 행사나 집회 종교모임 등은 중단해야 한다. 다중이용시설 잠정 폐쇄와 함께 지역 간 이동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마스크 착용과 함께 사람간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등의 적극적인 자신의 행동자제 만이 상황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나를 지키고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억제하는 최소한의 필수조건이다. 막연한 두려움에 모두를 적대시 하며 공포감을 키우지 말고 주민서로간의 믿음회복을 위해 나 자신부터 솔선하는 시민의식 발휘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