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미래통합당 황교안, 민생당 유성엽,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회동을 갖고 “국회와 정부는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한다”는 내용의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는 국회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와 정부는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와 피해지원 및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필요성에 공감하고 신속히 처리해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의료인력, 치료병상, 시설 장비의 집중 지원과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안전과 경제 모두 아주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며 적기 추경 집행을 위한 국회의 협조을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마스크 공급 대책에도 여전히 현장에서 마스크가 부족한 것에 대해서는 “송구하다”고 사과하고, 해결되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 등 야권의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 요구에는 중국 후베이성 전면 입국금지 조치에 이어 지난 4일 이후 특별검역을 실시하는 등 중국인 입국 관리가 철저히 이뤄져 입국자 수가 현정히 줄었다면서 “현 시점에서는 실효성이 없는 조치”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