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유기동물을 위한 재활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민간에서 운영되는 유기동물 재활센터는 있지만,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사례는 처음이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유기견의 안락사를 방지하고, 입양문화 활성화로 동물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내달부터 ‘유기동물 재활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유기동물 재활센터는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10일의 분실 공고기간이 지난 후 분양되지 못한 유기견을 이송 받아 약 2개월간 △기본훈련 △순치훈련(길들이기) △사회 적응훈련 △애견미용 등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시는 최소 4주 이상의 훈련 프로그램을 거친 유기견을 개인과 유치원, 어린이집, 요양원, 경로당 등 복지시설의 신청을 받아 무료로 분양할 예정이다.

또한, 유기동물 재활센터를 통해 새롭게 반려견을 맞이하는 예비 반려인들을 위해 반려동물에 대한 기본상식과 관련 법령,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지켜야 할 공공 예절인 ‘펫티켓’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행복한 동물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해 유기동물 보호센터로 지정된 10개의 동물병원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유기동물에 대한 구조와 보호, 입양 등의 사업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양영규 전주시 동물복지과장은 “전국 최초로 운영되는 유기동물 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바른 반려동물 돌봄문화 확산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기동물 입양을 원하는 시민은 전주시 지정 유기동물 재활센터(063-221-9883)로 문의하면 된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