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가져온 최악의 경제적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이의 극복을 지원하기 위한범정부차원의 종합대책을 준비 중이라 한다.
오히려 늦은 감이 있을 만큼 지금 국가경제, 민생경제는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며 전국 광역지자체 17곳이 모두 뚫리면서 온라인 거래를 제외한 서민경제와 직결된 실물경제는 사실상 마비 상태다. 건물주들이 세입자들의 임대료를 자진해서 낮출 만큼 오프라인의 직접소비는 급격히 감소했다. 감염병 경보단계의 심각과 같은 수준의 경제위기가 지금 서민경제를 덮치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대통령은 ‘비상경제시국’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국민안전과 경제영향 최소화를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정부는 이번 주 중 코로나19 사태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지원대책을 발표할 예정으로 있다. 정부가 지금을 불확실성이 매우 큰 엄중한 위기 상황이라고 스스로 자인한 만큼 나름의 지혜를 모은 특단의 안이 나오길 기대하는 건 감염병 확산에 따른 정신적 고통에 더해 민생경제 까지 심각하게 흔들리면서 생계에 위협을 느끼는 상황으로 까지 번지도록 방치해선 안 되기 때문이다.
지금의 경제위기 상황은 코로나19가 진정된다 해도 그 후유증이 상당기간 계속될 수밖에 없단 점에서 경기가 제 궤도를 찾기 위한 단기 대책은 물론 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한 중장기적인 지원책까지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피해업종에 대한 긴급지원책의 조속한 집행으로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줘야 하는 것은 물론 세정이나 금융지원도 적극 서둘러야 한다.  민생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감 없이 수렴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한 차별화된 분야별 대책수립역시 빠트려선 안 된다.
특히 이 모든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정부예산의 적기 집행을 위한 정치권의 이견 없는 협력과 코로나 3법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통한 비상시국의 지원체제 강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금은 어떠한 조치가 나온다 해도 국민적 불안을 떨치기는 역부족일 만큼 최악의 불안과 공포가 국민의 삶을 억누르고 있다. 빈틈없는 정부대책과 이를 믿고 뒷받침해 주는 정치권, 그리고 이러한 의지에 적극 협조하는 국민적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