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한 가운데 이번 한주가 중대 고비점이 될 전망이다. 신천지교인을 중심으로 발열이나 기침 등의 증상을 밝힌 의심자가 1천명에 달해 이들 중 어느 정도가 확진자로 발전할지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정부역시 이에 맞춰 모든 대책을 준비했다. 신천지 대구교회 행사 참석신자 들을 격리조치하고 검사를 위해 61개 팀이 투입된 만큼 이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발생속도가 크게 줄 것이란 기대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희망적인 정부 발표와는 별개로 수백 명의 환자가 발생한 대구·경북처럼 전국의 모든 지자체에서도 이와 같은 집단 발병의 가능성은 여전히 상존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는 게 감염병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특히 코로나19 발병이 이미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중당정부가 감당할 수준을 넘어선 만큼 중앙에 더 이상 의존하지 말고 지자체 중심의 강력하고 신속한 방역체계를 마련, 유사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의료시설 확충에서부터 지역중심의 상시 방역대응 시스템 가동을 통해 만일의 사태에 효율적으로 맞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의 강력한 환자 격리조치와 함께 이들의 동선을 신속히 파악한 철저한 방역조치가 이뤄진다 해도 국민들 스스로의 철저한 예방수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코로나 19의 확산세가 이미 관리차원을 넘어선 만큼 국민 개개인의 위생관리 준수만이 그나마 감염병 예방의 최후의 보루가 되고 있다. 한 사람의 방심이 조기치료, 확산차단의 효과를 무력화 시키고 자신은 물론 소중한 주변까지를 심각한 위험에 처하게 하는 주체가 될 수도 있단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민관모두가 힘을 더해도 막아내기 힘든 코로나19 감염병을 눈앞에 두고 서로 상대 탓만 해대는 정치권의 한심한 행태도 이젠 중단할 때가 됐다. 위기경보 격상으로 인해 적지 않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국민의 정신적 피로도만 가중시키는 정치적 불안 행위는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 된다. 막을 수 없다면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최선일 수밖에 없고 지금 한국의 코로나19가 그렇다. 국민의 목숨이 경각에 달린 지금의 상황에만 집중하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