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코로나19 감염증 극복을 위해 양국 간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방역 당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중국내 희생자들에 애도와 함께 현지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이 임시항공편으로 귀국하는데 중국 측이 적극 협조해준데 사의를 표하고,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가장 가까운 이웃인 중국 측의 노력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 내 한국 국민 보호 및 우리 진출기업의 활동 협조 등 중국 측의 계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시 주석은 문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큰 힘을 얻는다고 감사를 표하고 “어려울 때 서로 협조하여 대응하고,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서 한마음으로 협력해 함께 곤경을 헤쳐 나가고 있다”고 화답했다.

특히 두 정상은 두 나라의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앞으로 방역당군간 협력으로 강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두 정상은 한반도 문제에 있어 가장 급선무는 ‘북한과 미국의 대화 재개’라는데 공감하고, 북미 양측이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을 봉합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한편 양국 정상은 올해 상반기 시 주석의 방한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