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번째 코로나19 군산 지역 환자가 지난 12일 퇴원한 가운데 전북 지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재차 발생하면서 지역 감염 체계가 비상이다. 특히 이날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첫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도민들의 불안은 고조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전주시보건소는 능동감시 대상자와 자가격리 대상자, 음압병동(병상) 의료시설 등의 기본적인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 하고 있어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시 보건소는 20일 오전 브리핑 갖고 “코로나19와 관련해 지역 감염 차단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위기경보 수준을 정부의 ‘경계’보다 한 단계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해 긴급방역대응팀을 24시간 가동하는 등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했다. 또 방역소독 차량을 기존 2대에서 3대로의 증차하고, 열화상카메라 10대를 구매해 오는 24일 설치·운영을 앞두고 있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현재까지 5550여명의 상담을 진행했고, 중국 등 유행국가를 방문했거나 발열 등 의심증세가 있는 환자 51명의 검체를 채취 모두 음성판정으로 확인했다.

반면 이날 취재진이 능동감시 대상자와 자가격리 대상자 기본적인 현황에 대한 질문에 보건소 관계자는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관내 음압병실(병상) 보유 의료기관 △중국인 유학생 현황 △대구 집단 감염사태와 같이 유사시 대응 매뉴얼 등에 대해서도 혼선을 빚었다.

뿐만 아니라 브리핑 당시 보건소 관계자가 전북도 방역대책본부의 발표(오전 8시 기준)와 달리 기본현황을 언급했다가 브리핑 뒤 이를 바로잡는 사태도 발생했다.

보건소는 또 오전 10시 30분께 요청한 기본현황 자료를 5시간 30여분 만인 오후 4시께 회신, 이마저도 전주시 방역대책본부가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작성한 ‘코로나19 대응 일일상황보고’에 해당했다.

회신자료가 작성된 시각과 달리 보건소 직원이 “확인이 요구되는 부분이 있어 확인 중에 있다. 확인 중인만큼 1시간여 시간을 달라”고 답변하는 등 좀처럼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은 지속됐다.

문제는 해당 자료를 확인한 결과 브리핑에서 발표된 내용과 비교했을 때 음성판정자 수와 중국유학생 수, 유학생 관리대상자 등 수치도 서로 달라 신뢰성에도 의문을 남겼다.

한편 이날 현재 전주 지역 능동감시 대상자(역학적 연관성이 낮아 일상생활이 가능하나 모니터링이 필요한자) 5명, 자가격리 대상자(확진자와 접촉하거나 우한에서 거주했던 자) 2명으로 집계됐다.

또 중국인 유학생은 19일 기준 1831명에 해당, 입국예정자는 879명으로 확인됐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