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가 2020년도 첫 회기인 제224회 임시회를 갖고 민생 챙기기 위해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연기했던 이번 임시회는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각 상임위별 2020년도 주요업무 청취 및 군산시 서예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군산시 나무심기 지원 및 관리 조례안 등 8건의 부의안건을 심의·처리할 예정이다.

20일 1차 본회의에서는 박광일 의원이 제안한 ‘군산 산업 및 고용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연장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고,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국회 각 정당 대표 및 원내대표, 기획재정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금융위원장에 송부했다.

건의문을 제안한 박 의원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이어 OCI 군산공장마저 구조조정 위기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피해까지 겹치면서 지역상권마저 급격히 얼어붙어 군산경제가 최악의 위기 상황에 몰려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5년 27만 8000여명에 달했던 군산시의 인구도 27만명선이 무너져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경제 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침체된 지역경제 위기 극복과 지속적인 산업성장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오는 4월 만료되는 군산 산업 및 고용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연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경구 의장은 “2020년 의정활동의 첫 단추를 끼우는 중요한 회기인 만큼 시정계획이 타당성 있고 실천 가능한 계획인지 꼼꼼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방향 제시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편익을 위한 시정 추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