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영세업체의 국세 및 지방세 감면, 인건비 지원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코로나19로 국내·외 여행이 5월까지 100% 가까이 취소된데다 국내상황이 진정되더라도 중국을 비롯한 해외상황의 심각성으로 여행재계 시점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의견은 17일 전북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전북경제 기관·단체 합동회의’에서 나왔다.
전북도는 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가 2015년 메르스 사태보다 더 크게 체감됨에 따라 지역경기 활성화 유도를 도모하고자 경제분야 기관단체장 합동회의를 열었다.
송하진 도지사가 주재한 이날 회의는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한국은행 전북본부 등 유관기관 12곳과 상인연합회, 전북관광협회 등 경제단체·기업 8곳이 참석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주요 조치사항과 계획을 밝히고, 세제 지원과 마스크 공급 등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 지역 관광업계 관계자들은 지자체의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조오익 전북관광협회 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중국·동남아 등 해외여행은 자취를 감췄고 당장 2~3월 뿐만 아니라 5월까지 여행예약이 취소돼 관광업계는 그야말로 패닉상태”라며 “초·중·고 대학 학사일정도 거의 연기되면서 당장 수학여행이나 현장체험 등도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여행업, 숙박업, 식당 등의 매출이 이전 대비 20%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호소했다.
조 이사는 “오늘(17일)부터 전북도 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제도가 시행되는 것으로 아는데, 1개 업체당 5000만원 한도로 전라북도 이차보전 2% 된다고 추정하고 계산해보면 4억원 정도 지원되는 것으로 나온다”며 “도내 관광관련 업체수만 3만여개가 넘고, 소상공업계까지 합한 업체 숫자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 결국 이런 대안은 전시성 지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그동안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등과 같은 관광업계에 직접적인 재난상황들이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19 같은 초유의 위기상황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렇기에 부도·폐업위기에 놓인 관광업계가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인건비 지원, 지방세 감면 등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긴급 경영안정자금 특례보증은 사실 관광업계의 어려움이 가장 크기 때문에 관광업계를 우선순위에 두고 진행한 것이다”면서 “상황을 봐서 추가적으로 확대 검토해 나갈 예정이기 때문에 신청부터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관광업계를 포함한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 긴급 경영안정자금 특례보증 200억원을 긴급 투입 지원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은 150억원을 증액해 1000억원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사랑상품권 조기발행, 재정 신속집행과 지방세제 혜택지원 등을 통해 소비진작을 추진하고, 수출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온라인마케팅 지원 및 대체시장 발굴지원도 추진할 방침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