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주 한옥마을에서 시작된 ‘착한 임대인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면서 정부도 이들 착한 임대인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주 한옥마을에서 시작된 건물주들의 자발적 상가임대료 인하 운동이 전통시장·구도심·대학가 등 전주시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보도를 봤다“면서 ”전주시와 시민들께 박수를 보낸다“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주시는 지난 12일과 14일 한옥마을을 비롯해 지역 건물주들과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코로나19 사태로 힘겨워하는 영세 자영업자의 고통을 덜기 위해 3개월 이상 월 임대료를 10% 이상 내리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국민들의 ‘십시일반 운동’이 큰 힘이 됐다”면서 “전주의 착한 임대인 운동이 코로나19로 극심한 소비 위축과 매출감소, 지역경제 침체를 이겨내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적극 돕고, 착한 임대인들에 대한 지원방안도 모색하겠다”고 약속하고, “‘착한 임대인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들께서도 적극적인 소비활동으로 호응해 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메시지는 지난주 남대문시장 방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상인들은 코로나19로 매출이 70%이상 떨어졌다면서 임대료를 걱정이 대부분이었다.
상인들의 이같은 고민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종식때까지라도 임차인을 위한 제도적 지원책이 없는지, 정부가 상상력을 발휘해서하고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그런 와중에 전주 한옥마을의 상생협력 임대료 인하 소식을 접하고, 문 대통령은 이날 직접 페이스북에 전주의 착한 임대인 운동에 지지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코로나19 고통 분담에 나선 전주의 ‘착한 임대인’들을 공개적으로 격려하면서 정부의 지원방안까지 언급한 만큼 향후 임대료 인하 건물주들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 등이 보다 구체화될지 주목된다.

한편 전주 한옥마을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설 명절 이후 관광객이 뚝 끊기며 상인들 매출이 절반 가까이 떨어지는 등 큰 타격을 겪고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