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 공모에 전북도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도는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지역 먹거리 실태조사 및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 올 12월까지 먹거리 정책 마스터 플랜을 수립할 전망이다.
12일 도에 따르면 21개 지자체가 응모한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도가 선정돼 국비 1억원을 확보했으며, 여기에 도비 1억원을 추가해 용역에 들어갔다.
도는 지역단위 푸드플랜을 구축해 전북 먹거리에 대한 생산-소비실태에 대한 조사와 비전·목표 등을 종합진단하고 도와 시군의 역할 등을 명확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단위 푸드플랜’은 지역의 먹거리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안전·영양·복지·환경·일자리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 내 먹거리 순환 종합전략이다.
로컬푸드 직매장, 지방정부·공기업 구내식당, 학교급식 등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공급·소비하는 것이 푸드플랜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도는 용역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에 따라 세부 실행 추진계획을 세워 학교-공공기관-군부대-사회복지시설 등 사회 전반에 지역농산물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로 인한 사회적경제 가치는 신규 일자리 창출부터 생산체계가 안정화되는 등 지역 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도는 푸드플랜 추진을 위해 그동안 민·관·학 거버넌스 TF를 구성·운영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실현 가능한 먹거리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고민해 왔다.
올해 3월 중 기존 TF팀을 확대 보완해 본격적으로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해 의견수렴에 돌입한다.
아울러 푸드플랜 종합전략이 완성되면 시군별로 추진하던 학교급식-공공급식 분야에서 도 광역단위 푸드플랜으로 전환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푸드플랜은 소득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처에 가장 최적화된 처방전으로 볼 수 있다”면서 “전북이 푸드플랜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로컬푸드 인프라가 가장 안정화 되어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해 농업·농촌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