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해양쓰레기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조동용 의원(군산3)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군산, 부안, 고창 등 전북지역 3개 시·군은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을 통해 3437톤을 수거했다.

문제는 해양쓰레기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다 해양 생물들의 피해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등 해양환경이 심각한 수준으로 훼손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에서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매우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 조 의원의 주장이다.

특히 전북도는 도 차원의 의지나 목표 없이 정부 추진사업만을 형식적인 차원에서 추진해 왔으며, 도 차원의 실태조사나 실행계획조차 한 번도 추진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전북도가 해양쓰레기의 발생, 수거, 처리 3단계에서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여기에 필요한 장비, 인력, 시설 등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군 차원에서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 도 차원에서 의지를 갖고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양쓰레기의 60%가 육지에서 흘러 들어온 만큼 전 도민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어민들과 관광객들도 쓰레기를 줄이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전북도 역시 행정차원에서 해양수산정책과뿐만 아니라 환경보전과, 총무과, 관광총괄과 등이 긴밀하게 협력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