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찾아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금융 및 세제 지원 등 가능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소비심리가 위축된 국민들에게는 “정부의 지원보다 중요한 것은 과도한 불안감을 떨쳐내고 경제·소비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종코로나 사태 이후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한 서울 남대문시장을 방문했다. 과도한 불안감 확산을 차단하고 소비심리를 진작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문 대통령은 “신종코로나는 긴장해야하고,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하지만 그것은 정부와 지자체가 해야 할 몫”이라며 “국민들은 행동수칙을 지키며 안심하고 일상적인 경제활동에 전념해 달라”고 강조했다.

타격이 큰 전통시장, 소상공인, 자영업자, 관광업체에 대해서는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우한 교민 임시수용시설 방문 당시에도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경제 활동이나 소비 활동은 위축됨 없이 평소대로 해주셔도 된다"고 당부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회의를 열고 민생경제 위축 극복메시지를 냈다. 정 총리는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이유로 상점이 며칠간 문을 닫는 경우가 있는데 공중보건 측면에서 소독 이틀 후 부터는 운영해도 된다”고 말했다.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주관하는 행사도 무조건 취소하거나 연기하기보다는 방역 조치를 마련하고 예정대로 진행할 것도 당부했다. 아울러 중국유학생의 입국을 앞두고는 세심한 대책도 주문했다.

한편 청와대는 신종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주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오는 14일부터 3개월 간 매주 금요일 구내식당 중식 제공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