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도내 기업과 상공인 등의 피해 최소화와 지역경기 위축 극복을 위해 긴급 특별자금을 증액하기로 했다.
또 초저금리 특례보증 지원 등을 확대해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이고 전방위적인 총력 대응에 나선다.
10일 도는 지역경제를 탄탄히 하기 위해서 경제상황대응 TF팀을 운영, 방역과 경제위기 차단하는 투트랙 전략을 본격화 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3일 설치, 가동한 경제상황 TF팀을 통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수출기업, 지역관광, 재정집행 및 세제지원, 물가안정 등 6개 경제분야를 중점 관리한다.
아울러 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상황 모니터링, 기관 간 신속한 정보공유 등 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위기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지역의 도·소매업, 숙박·음식점, 여행업 등 경영악화가 예상됨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피해 최소화에 집중한다.
자금난이 우려되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200억원 규모의 '긴급 코로나 특례보증'을 긴급 투입한다. 모든 소상공인은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기 보증과 별도로 최대 5000만원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폭을 늘렸다.
보증비율도 85% 내외에서 100% 전약 보증으로 상향하고, 보증료도 1~1.5%를 법정 최저율인 0.5%로 대폭 인하하는 등 지원조건의 부담도 덜도록 했다.
골목상권이 위축됨에 따라 지역사랑상품권을 조기 발생해 공급하고, 사용처도 늘려 지역내 소비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올해 발행예정인 지역사랑상품권 3855억원을 조기에 발행토록 발행지원 보조금 96억원을 시군에 조기 교부했다.
이외에도 도내 마스크 제품생산 및 수급 안정화를 위해 정부합동점검반과 시군 물가안정 자체점검반을 편성, 대대적인 단속을 펼치고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