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면서 전북지역 5만여명에 육박하는 노인들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로 걱정과 불안이 커지면서 도내 14개 시·군 중 11개 시·군에서 진행하던 노인일자리 사업이 잠정 중단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등 크게 3개 분야로 구분되는 노인 일자리 사업은 정부가 고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만든 공공일자리로, 노인들에게는 임금 규모가 상당한 만큼 생계 타격이 우려된다. 
10일 도에 따르면 남원, 진안, 부안 등 3개 시·군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시·군에서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잠정 중단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은 월 30시간 일하고 27만원을 받는 ‘공익형 일자리’와 월 60시간 일하고 최대 71만원을 받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노인에게 맞는 소규모 매장이나 제조업에서 일자리를 만들면 정부가 지원하는 ‘시장형 일자리’ 등으로 3가지로 나뉜다.
당초 2월부터 진행하려던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정부에서 3월로 사업 시작을 늦추기로 결정함에 따라 중단됐다.
도와 각 시·군 역시 지역사회 확산에 대한 염려가 증폭되면서 자칫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해 공익형·사회서비스형·시장형 일부 사업을 일시 중단했다.
올해 도내 공익형·사회서비스형·시장형·취업알선형 일자리 사업 참여예상자는 모두 5만4870여명으로 지난해(4만8764명)보다 12% 늘어난 수치다.
도가 파악한 노인일자리 참여예상자는 공익활동형 4만7400여명, 사회서비스형 2350명, 시장형 4120명, 취업알선형 1000명 등이다.
노인일자리 사업에 앞장서고 있는 전주시의 경우, 공익형·사회서비스형 등 2가지 노인일자리 사업을 20일까지 잠정 중단키로 했다.
이로 인해 당장 올해 참여키로 했던 노인 7901명(공익형 7430명·사회서비스형471명)의 소득(월27만원~71만원)이 없어지게 됐다.
전주시는 이번주 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추이를 살펴 중단 방침을 이어갈지 아니면 다시 재개할지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익산시도 공익형 참여자 7890명, 사회서비스형 8380여명이 당분간 일자리를 잃게 된 상황이다.
오는 14일까지 사업을 중단한 익산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누그러들지 않으면 기간을 연장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노인일자리 중단으로 소득이 줄어 노인분들 입장에서 불편함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현재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사태가 잠잠해지길 기다리는 수밖에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주시를 비롯해 각 시·군에서는 2월 활동을 하지 못해서 받지 못한 금액은 다음달로 넘겨 지급 할 예정이다”며 “공익형 같은 경우는 월30시간에서 월 40시간으로 늘리는 등 노인분들의 소득과 연계되는 만큼 불편한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