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민생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도록 정부가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국가의 진짜 역량은 어려움에 처할 때 드러난다. 국가의 대응 능력이 국력이고 국민의 시민의식이 국격”이라며 “방심은 금물이지만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가 역량을 총결집해 대응하고 있고, 국민은 위생관리에 솔선수범하며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충분히 관리하고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신종코로나로 인해 지역을 비롯한 경제활동 전반이 위축되는 것과 관련해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뒷받침하겠다”며 경제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는 살아나던 경제에 예기치 않은 타격주며 수출과 관광, 생산과 소비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지만, 정부와 기업, 노동자가 상생협력으로 돌발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종별, 기업별,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상공인들에 대한 자금 지원에도 속도를 낼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마스크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나 시장교란행위, 가짜뉴스 유포 등 공동체를 파괴하는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엄단할 것도 거듭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우한교민 3차 이송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안전에 대한 책무를 다하고자 내일 다시한번 중국에 임시항공편을 보낸다”며 “아산과 진천의 주민들께서 따뜻하게 맞아주셨듯이 넓게 이해하고 포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추가 이송되는 우한 교민들을 경기도 이천 국방어학원에 임시 격리생활하도록 할 방침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