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수 전북생물산업진흥원 원장 
전북도는 그 동안 GM군산공장 폐쇄 등 기존 주력 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전북형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전북만의 차별화된 투자 인프라를 활용해 산업 및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강소기업 유치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북의 경우 노령화와 함께 저출산과 청년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초고령화 사회(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 20% 이상) 진입 시기가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전라북도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도내 65세 이상 고령자는 34만7000명으로 전체인구의 19.0%(전국평균 14.3%)에 달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45년이 되면 절반에 가까운 전북인구가 65세 노인이 될 것이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9월 고용노동부에서는 지역 산업·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지역고용정책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역 노동시장에 고용위기가 발생한 후 고용위기지역을 지정하는 사후적 대응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용위기가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으며, 그 동안 중앙정부 주도로 이뤄진 지역일자리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정부 정책에 발 맞춰 전북만의 강점과 특색 있는 산업-고용정책 수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마침 지역 산업·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 체질 강화와 산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산업 정책과 고용정책이 연계된 종합적인 일자리 정책이 해법으로 거론되고 있다.
전북의 농식품 산업을 동향을 살펴보면, 농식품 제조기업의 업체수와 종사자수는 ‘13년 기준 각각 연평균 10.9%, 6.2%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농식품 특화자원을 활용한 신규 농식품 창업 기업도 제조업 중 1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정부에서도 식품산업을 성장가능성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주요 산업으로 인정하고, 1인 가구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건강·편의성 중시 등 식품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성장가능성이 높은 맞춤형·특수식품, 간편식품, 친환경식품 등 5대 유망 식품 육성을 통해 2022년까지 산업규모 17조, 일자리 7만 5천개를 목표로 집중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처럼 전북의 기반 산업인 농식품산업 고도화를 통해 산업을 성장시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 ▲생산 스마트화, ▲제품 고부가가치화, ▲전문인력 양성, ▲고용 환경개선, ▲산업 간 격차해소의 방안을 해법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선 4차산업 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노동집약적 산업을 스마트화하는 산업 체질 개선이 불가피하다. ICT와 제조기술이 결합한 데이터 기반의 환경제어로 생산성을 높이고 고품질의 안전한 식품을 생산해야 있다. 이미 위해요소를 집중관리하기 위한 HACCP 인증도 스마트화 HACCP 시스템으로 개선되고 있다. 또한 풀무원의 ‘아임리얼’ 제품처럼 기존 과채음료 생산에서 초고압 공정을 도입해 기존제품보다 몇 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이나, 메디푸드, 기능성식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개발로 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기업의 매출 향상과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둘째, 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도 중요하다. 농식품 산업의 스마트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으로 생산-기술-인력의 집적화, 기업과 대학이 협력한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은 원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이에 참여한 전문 인력의 채용까지 기대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전문화된 창업자 양성 및 재직자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전북에도 과감한 시설투자와 직원들의 복지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결국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매출신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직원들의 기숙사 및 통근지원, 휴게실 및 여가활동 지원의 복지서비스까지 그 지원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일할 맛 나는 직장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취업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장려금 지원을 통해 취업활성화와 고용부담을 최소화 해야 한다. 산업간 고용복지 격차를 해소하고, 청년정책 강화 및 노사 협력의 상생형 일자리 발굴, 지역의 특화산업 정책과 일자리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지원하는 일자리 종합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북만의 산업적 혁신기반과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다양한 경제 주체들이 경제·산업 정책과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의 새로운 일자리 종합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전북의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