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울 최대 10%까지 높이고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협조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자에 대한 긴급자금 대출을 실시한다.

행정안전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위축을 막기 위해 지역금융 지원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행안부는 200여 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달 23일 교부한 상품권 발행지원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도록 했다.

상품권 유통지역을 전통시장은 물론 졍·의원, 학원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을 추가하는 한편, 평상시 5% 내외의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을 10%까지 확대하도록 했다.

행안부는 또 새마을금고와 거래하는 개인이나 자영업자 중 직·간적 피해자를 대상으로 긴급자금 대출과 공제료 납입유예 등 금융지원에 나선다.

지원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나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병원, 여행, 공연, 유통, 숙박, 음식업체 등이다. 사치성 유흥업소는 제외된다.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새마을금고는 2천만 명이 거래하는 전국적 지역 금융망이며, 지역사랑상품권은 동네 음식점, 슈퍼마켓, 병·의원, 학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에서 쓰여 지역경제에 보탬이 된다"며 "이번 지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