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비상 상황 속에 있지만, 경제 활력을 지키고 키우는 일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며 민생경제 현장을 찾았다.

지난달 말 국내서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첫 외부 경제행보다. 감염증 확산 우려에 따른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고, 올해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정책 성과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했다. 광주를 시작으로 지난해 10월 체결된 군산형 일자리에 이어 일곱 번째 지역 상생형 일자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지난해 광주에서 시작된 지역 상생형 일자리는 현재까지 2조 9000억원의 투자와 2만 여개의 직·간적적인 일자리를 만들어냈다”며 “상생형 일자리에서 시작된 노사화합의 새로운 문화가 외국으로 가려는 국내 기업의 발걸음을 돌리고 외국인투자 유지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평가했다.

그러면서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지역 경기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방공기업 투자를 13조9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조9000억원 눌리고, 중소·중견기업들에 총 4조5000억 원의 설비투자 자금을 지원하는 ‘설비투자 붐업 프로그램’도 마련했다고도 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도 오는 4월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선정하고 세제, 보조금 등 지원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생형 일자리에 선정되면 정부의 행,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지방출자출연기관에는 출자 특례와 국·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이번 부산형일자리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코렌스와 20여개 협력업체가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입주, 오는 2031년까지 총 7,600억 원을 투자해 43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프로젝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