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자원봉사센터 정상화 대책위원회(위원장 백승환. 이하 대책위)는 6일 남원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위원회의 재구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남원시자원봉사센터 이사회가 자체 구성한) 진상조사위원회가 지극히 편파적이고 비민주적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판단을 했다”면서 “사실 여부를 판단하는데 있어 공정성과 객관성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금의 사태가 사회적 문제로까지 비화된 데에는 센터를 운영해왔던 이사회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에도 책임이 있는 당사자가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느냐”고 되묻고 “조사 주체의 모순성과 형평성, 인권문제 등을 고려해 조사위원회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남원시에 대해서도 “조사 과정에서 피해 당사자는 물론 가해 당사자의 인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과 추후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지도감독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앞서 남원시자원봉사센터 이사회는 최근 불거진 직장 내 괴롭힘 논란과 관련해 지난달 30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이사 3명으로 구성된 자체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에 대해 자원봉사센터 직원들은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외부인사를 조사위원으로 추가 선임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