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정부와 지자체 소통 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17개 시도지사가 화상연결돼 회의에 참석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국민안전에는 타협은 없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모든 조치를 빠르고 강력하게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와 민생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소통·협력 강화를 위해 17개 전국 시·도지사도 화상연결됐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의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시행중인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의 신속한 진행과 함께 그 경과와 결과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또 지역의료기관의 진료와 신고체계 점검, 확산에 대비한 지역별 선별진료소와 격리병상 확충, 필요한 인력과 물품의 확보도 속도를 내줄 것과 공항, 항만의 검역강화도 당부했다.

감염병 확산에 따른 경제심리 위축 등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도 주문했다.

특히 지역경제와 관광·숙박 등 서비스업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피해 점검과 적극 지원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와 함께 지역별·업종별 파급효과를 세밀히 살피고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최대한 신속하고 충분한 규모의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중국 우한 교민이 격리되는 지역 주민들에게는 이해와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정부가 우한 교민을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의 임시격리시설로 이송하기로 하면서 해당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면서 “충분한 대책을 세워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를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는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 범죄행위”라며 “관계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으로 국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지 않도록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상세히 공개하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무기는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라며 정치권의 정쟁 자제와 언론의 역할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 국민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진자가 2명 추가로 발생돼 격리조치했다고 발표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