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 관련자들을 기소했다.

29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해당 의혹 관련자 13명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송 시장 선거공약 논의에 참여한 청와대 인사들이 포함됐다.

다만 검찰은 이날 출석해 조사를 받은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30일 출석 예정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에 이번 기소 명단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검찰은 순차적으로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가운데 한병도 전 정무수석은 2018년 2월 송철호 시장의 당내 경선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경선 포기를 대가로 공기업 사장 등의 공직을 제안한 혐의를 받는다.

이번 전격 기소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주례 업무보고를 가진 뒤 이뤄졌다.

한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자진출석 의사를 밝혔다. 임 전 실장은 검찰을 향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일부 검사들이 무리하게 밀어붙인 이번 사건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에 가깝다"며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쫓은 것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기획을 해서 짜 맞추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언론의 소환불응 보도에 ”사실에 아니다“며 유감을 표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