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약욕작물 33작물의 종자(씨)와 종근(씨뿌리), 종묘(씨모)의 공급이 시작됐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약용작물종자협의회에서 올해 약용작물 종자와 종근, 종묘 공급을 시작한다며, 농가에서는 원하는 작물의 공급 기관을 확인한 뒤 해당 기관으로 신청하면 된다고 28일 밝혔다.

농진청 주관으로 운영되는 약용작물종자협의체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약용작물보급센터 등 15개 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효율적인 종자 보급 체계 구축을 위해 품종 육성, 종자 생산량 등을 협의해 결정한다.

올해 공급 예정인 약용작물 종자는 지황과 강황, 단삼 등 33작물로, 종자 232kg, 종묘 31만 2,000주, 종근 약 12톤이다.

종자 신청은 공급 기관별 해당 작물을 확인한 뒤 기관으로 직접 전화하면 된다.

공급 시기, 공급 대상, 가격(유상·무상), 작물 등이 다르므로 반드시 미리 확인한 후 신청하는 것이 좋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국산 양용작물 종자 공급이 확대돼 나고야의정서 발효 등에 따른 피해를 줄이고 수입 작물을 대체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약용작물보급협의체는 올해 종자 보급량을 바탕으로 내년 농가 수요량을 조사해 내년도 공급 물량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며, 아울러 국민들이 재배를 희망하는 약용작물 종자를 계속해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