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제시 건설을 목표로 출범한 제8대 김제시의회(의장 온주현)가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아 김제의 희망찬 내일과 시민의 행복지수 Level-up을 위하여 ‘함께 공감하는 소통중심 의회’,‘발로 뛰며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회’, ‘전문성 강화를 통한 대안 중심의 정책의회’,‘건전한 견제와 감시를 통한 기본에 충실한 의회’를 실천하겠다는 신년계획을 밝혔다.

-함께 공감하는 소통중심 의회

김제시의회는 그동안의 의정활동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시민을 위한 의회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다양한 사회단체와 보다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건전하고 발전적인 의견은 시정에 반영하고 잘못된 점은 개선하여 다수의 시민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의 의정 참여기회를 늘리고 홈페이지 운영, 의회 소식지 발행 등 어린이의회 체험교실 운영과 언론 홍보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며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발로 뛰며 찾아가는 현장중심 의회

김제시의회는 시민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고충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강화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소임을 다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정의 주요사업에 대한 현장답사를 비롯하여 주민생활과 밀접한 크고 작은 현장의 수시적 방문을 통해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대안 제시와 대책 마련을 주문함으로써 효율적인 시정운영과 원활한 사업 추진을 도모할 계획이며, 특히 의회에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소관 상임위원회의 현지답사를 통해 관계부서에 개선을 요구하여 시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잘못된 관행을 과감히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전문성 강화 대안중심 정책의회

공부하는 의회 분위기 조성과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해 각 분야별 전문가 초청 토론회와 연찬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전문지식을 쌓고 김제시 시책과 주요사업에 대한 평가와 함께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의원 국내·외연수와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경험이 지역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정책개발을 위해 활용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건전한 견제와 감시 기본에 충실한 의회

지방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대한 건전한 비판과 감시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안정적 발전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이 상실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기에 시정에 대한 견제와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며 집행부와 대등한 위치를 확보하는 등 강력하고 힘 있는 의회를 만드는 한편 올바른 시정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의회 본연의 모습에 충실함으로써 시민이 행복한 김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인터뷰=온주현 의장-

“언제 어디서나 시민에게 힘을 주는 의회가 되겠다”

온주현 의장은 “생동감 있고 활력이 넘치는 흰 쥐띠 해를 맞아 김제 시민들이 더욱 더 행복해지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14명 시의원 모두가 부지런히 뛰며 지혜를 모으겠다” 며 “ 초심을 잃지 않고 8대 개원과 함께 시민들과의 약속했던 ‘언제 어디서나 시민에게 힘을 주는 김제시의회’가 되기 위해 올 한해도 최선을 다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을 때 민주주의의 꽃인 지방자치가 발전할 수 있다며 김제시의회가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올바르게 발휘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협조와 성원, 그리고 애정 어린 충고를 당부 드리며

경자년 새해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늘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복 된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전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