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5개 대학이 교육부가 올해 신설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확보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운다.

총괄대학인 전북대와 참여대학인 군산대 전주대 우석대 원광대가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과 손잡고 전북 지역 혁신 방안을 모색 중이다.

20일 교육부가 발표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기본계획 주요사항’을 보면 사업은 지자체, 지역대학, 기업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 핵심분야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걸 목표로 한다.

지원단위를 대학이 아닌 지역으로 확대해 대학별 키워 온 인적, 물적 자원을 지역 차원에서 공유하고 연계한다.

이 방식이 저출산 고령화 시대, 수도권 쏠림 현상 속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내 지역을 살릴 거란 판단에서다.

올해는 단일형(광역시 또는 도) 1개, 복수형(인근 광역시도간 또는 광역시 간 통합) 2개 등 비수도권 3개 지역(지역혁신 플랫폼)에 국고 1천 80억 원을 투입한다. 지방비는 총사업비의 30% 대응투자한다.

사업 기본계획은 새달 말 확정, 공고한다. 사업에 선정되려면 지역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 분야를 정하고 대학별 특성에 맞게 역할을 나누는 게 관건이란 분석이다.

도내 대학들의 경우 해당 사업 TF를 일찍이 꾸리고 논의 중인 걸로 알려졌다. 현재 ‘핵심분야’와 이를 통해 실현할 ‘대과제’는 정하지 않았고 함께할 지자체와 기업도 미정이란 설명이다.

도내 몇몇 대학 관계자는 “대학 관계자들이 지난 주에도 전북대에서 만났으나 구체적으로 결정한 건 없다. 총괄대학인 전북대 역할이 중요하고 다른 참여대학들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역할 분담이 필요할 걸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까지 지역대학들이 소모적인 경쟁을 한 게 사실이다. 해당 사업을 유치해 실질적 협력관계를 마련하고 지역을 살릴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전북대 관계자는 “여러 사업 분야를 토대로 논의하고 있다. 전북도와 시군, 대학 간 조율 및 협의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다음 달 중 여는 지역혁신포럼에선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지역혁신 전문가, 도내외 국회의원, 지자체장, 지역대학 총장들이 참여해 전북혁신모델 의견을 모을 것”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어떤 주제가 됐든 우수 인재와 월드클래스 기업을 키워 지역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 전북대와 지역대학들이 힘을 합치겠다”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