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는 올해 전북형 일자리 창출과 전략적 투자유치로 지역경제 활력을 보다 높여갈 전망이다.
19일 도는 기존 주력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전북형 일자리 창출 및 중소기업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 일자리 정책과 민선 7기 공약사업을 연계한 전북형 일자리 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5대 전략, 15개 핵심과제를 도출해 일자리 창출 동력을 강화하고, 청년·신중년 등 정책대상별 일자리사업을 확대해 올해 8만2000여명에게 직접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삼락농정, 미래신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계층별 일자리와 사회적 경제 등 지역특색이 반영된 일자리 양성 대책도 만들어 일자리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 경제를 갖춰간다는 복안이다.
특히 고용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상생형 일자리 지정과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공모사업 선정에도 적극 대응해 나간다.
지난해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협약체결에 이어 올해는 다른 지역에서도 특화 일자리 모델을 발굴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는 각오다 .
고용위기 전단계 지역인 익산, 김제, 완주에 고용서비스, 고용환경 개선사업을 지원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공모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청년과 신중년, 여성과 노인 등 정책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확대하고, 고용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일자리 플랫폼 구축과 취업박람회 개최 등 구인·구직 미스매칭도 적극 해소해 나갈 전망이다.
이외에도 연 1만명씩 유출되고 있는 청년 문제를 대응하기 위해 청년종합 허브센터를 구축하고 청년소통공간 청년마루를 조성한다.
정부와 도, 시·군간 청년정책 네트워크를 꾸려 정책조정 및 신규 청년사업 개발도 확대해 나간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