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이사장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후임이사장 선임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임 이사장의 능력과 지역에 대한 관심여부에 따라 향후 공단의 미래는 물론 전북최대 현안중 하나인 전북 제3금융 중심지 지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해 전북 제3금융중심시 지정이 한 차례 무산됐던 만큼 이에 대한 보다 면밀한 준비와 보완책 마련이 현실이 된 지금 지자체차원의 준비와는 별도로 금융 중심지 기관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할 국민연금공단 협력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질할 수밖에 없기에 더욱 그렇다.
그동안 적지 않은 논란의 중심에 섰던 국민연금공단이었던 만큼 조직에 새로운 혁신의 바람, 연금에 대한 이해 풍부한 이해는 물론 전북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진 적격 후보 선임이 중요한 이유다. 
국민연금 노조 역시 신임 이사장에 대한 자격과 관련. 기금에 대한 통찰력과 식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민과 진솔하게 대화하고 구성원과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직원들 역시 기관 발전과 함께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인물의 선임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공단 이사장은 임원추천위원회가 꾸려져 희망자들의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적격 3~5배수의 후보자를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추천하면 장관이 이 중에서 한 명을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 대통령이 최종 선임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부처와 청와대 의지가 결정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단 점에서 전문성 못지않게 일정부분 정무적인 판단이 작용할 수도 있단 점에서 벌써부터 정치권 주변에선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을 비롯해 관재계 인사들의 이름이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리고 이들 인사들 가운데 전북출신이 전무한데 대해 우려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지역에선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많은 고심을 통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고 특히 지역사회 여론을 감안한 결정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전북혁신도시에 뿌리를 내린지 3년째가 돼가는 국민연금기금의 안정적인 발전과 전북이 목표로 하는 새로운 한국 금융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에 정부는 힘을 실어줘야 한다. 지역에 애정을 가진 능력 있는 연금 전문가가 와야 한다는 도민들 기대에 부응해 주는 건 현 정부가 목표로 하는 지역균형발전, 혁신도시 정착의 실천적 의지일수 있다. 정부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