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을 우체국택배를 통해 직거래하던 농가들이 택배비 상승을 우려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가 주5일 근무 시행을 위해 소포우편물을 민간회사에 위탁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배송거리가 길고 물량은 적은 농촌지역의 물량에 대해 민간배송업체는 높은 위탁수수료를 제시할 것이 뻔하다. 이러한 택배 단가 인상은 농산물 가격을 올리게 되고,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 직거래 농가는 농사를 영위할 힘을 잃게 된다.
우정본부는 올해부터 농어촌집배원의 주5일 근무를 시행키로 하고, 농촌지역의 토요택배 업무를 민간업체에 위탁하기로 했다. 이 같은 방안은 지난해 농어촌집배원 주5일제 근무체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논의를 통해 결정됐다. 앞서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집배원 증원과 토요택배 중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예고 등 우정본부를 압박한 바 있다. 이에 우정본부는 합의기구의 결정처럼 토요택배 업무를 민간에 위탁하고, 위탁이 어려운 지역은 소포배달원을 채용키로 했다. 이달 안에 전국 농어촌 우체국별로 민간배송업체 계약과 소포배달원 채용이 마무리되면 집배원들의 토요 휴무가 시작된다.
문제는 우체국이 민간업체에 소포우편물을 위탁할 경우 택배비가 인상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더욱이 민간배송업체가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토요일 배달물량만 맡으려 하지 않아 우체국으로서는 화, 수, 목, 금, 토요일 물량을 위탁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기존에 우체국택배를 통해 직거래를 하던 농가들은 월요일을 제외하고는 민간위탁배송업체들과 농산물 위탁수수료를 정해야 한다. 택배비가 인상되면 우체국택배에 의존하던 농가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그동안 우체국은 전국의 지점망을 통해 우편 및 소포를 배달했다. 오토바이를 이용한 시골 구석구석까지의 배달은 농민들의 편의를 도왔고, 토요일까지 배달할 수 있다는 장점에 농민들은 우체국 택배를 애용했다. 우체국 집배원들의 네트웍은 지역사회에서 산불 감시, 독거노인 위안 등 긍정적 활동에도 크게 도움을 줘 사회의 귀감이 된 바 있다. 그런데 우체국의 주요 업무인 소포배달이 거의 없어지게 됐다. 집배원들의 근로복지가 향상되는 반면, 우선적으로 직접적인 타격은 농민이 받게 됐다.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집배원들의 근로복지가 향상됐다면, 피해가 예상되는 농민들에 대한 지원 방안도 논의될 만하다. 공공이 농산물 직거래 배송비 일부를 지원하는 게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