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이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입지자들간의 경쟁이 과열기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북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따내기 위한 후보들 간의 치열한 공방이 고소고발로 까지 이어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근거 없는 전략공천설을 흘려 상대를 자극하는가 하면 사전선거 운동을 의심받을 만한 행보를 문제 삼아 같은 당 후보를 고발하기도 하는 등 탈불법선거는 물론 이를 적극 활용한 고소고발이 시작되면서 유권자들을 혼란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 김제·부안 지역구 출마에 나선 민주당 김춘진예비후보측은 같은 당 이원택예비후보와 온주현 김제시의회의장이 마을회관, 경로당 등에서 사전선거운동을 했다며 지난 7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물론 이후보측 관계자는 가볍게 인사하는 차원이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이에 앞서 남원·순창·임실 이강래 예비후보측도 최근 같은 당 박희승예비후보측이 지난 2016년 20대 총선당시 국회의원 신분이었던 문재인대통령이 지지를 호소하는 내용을 최근 유튜브영상으로 홍보하는 것을 문제 삼았다. 4년 전 영상이 최근 것처럼 유포되면서 유권자를 혼란케 하고 있다며 중당당 차원의 조치를 요청한 상태다. 

총선 예비 전에서 부터 유력정당 공천권을 따내기 위한 후보들간 이전투구가 시작된 것으로 한 달 남은 민주당 경선이 다가올수록 ‘아니면 말고’식의 상대흠집내기나 과대 포장한 자기홍보, 고소고발 사태는 더욱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더욱이 이번 21대 총선에 나설 민주당공천 희망자 상당수는 현정부내에서 경쟁력 있는 경력관리를 마쳤다. 지역에서 선거를 준비해온 후보들의 낙하산이란 반발에 중앙인맥의 필요성을 내세운 경쟁이 불가피하고 이에 따른 부작용 역시 적지 않음을 예고케 하는 대목이다.

우려스러운 건 고소고발이다. 불법행위를 저지른데 대한 처벌에 이견은 없다. 하지만 의도치 않은 사소한 실수가 유력후보들의 중도하차로 이어지는 건 본인은 물론 지역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최선이 아닌 차선이 최악의 선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소고발 한 건 없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힘들다면 최소한 나 자신만이라도 떳떳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법이 무서워서가 아니라 법을 만들겠다는 사람이 법을 어겨선 안 되기에 더욱 그렇다. 보는 눈이 한둘이 아니다. 정정당당하지 않으면 이기고도 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