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은 올해 교육자치를 향한 걸음을 지속해 아이들을 올바른 인격체로 키울 전망이다.

올해로 10년차를 맞은 김승환 교육감이 7일 오전 전북도교육청 8층 회의실에서 가진 전북교육청 ‘2020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교육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분권에 힘쓴다. 김 교육감은 10년째인 혁신교육 성과에 대해 “교사 자존감이 꾸준히 높아져 수업력이 강화됐다. 아이들도 즐거워하고 생각하는 힘, 마음 근육, 책임의식을 기르니 학부모들 교육만족도도 높아졌다”며 “이건 느끼는 성과고 눈에 보이는 건 전북교육정책연구소가 진행 중인 양적 종단연구로 하겠다. 현재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계획으로는 “혁신학교가 모든 학교 혁신에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만큼 가능한 빨리 전북에서 혁신학교란 말이 없어졌으면 좋겠다”며 “혁신학교를 어떤 식으로 언제까지 지정할지, 졸업생은 어떻게 관리할지 생각하고 혁신학교 인증판 작업도 구상 중”이라고 언급했다.

공약인 교장선출보직제를 임기 내 실현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겠다고 했다. 김 교육감은 “선출보직제는 단위학교 차원에서 교장을 뽑고 도교육청은 후보자 명단을 교육부에 전달하기만 하면 된다. 성공한다면 학교민주화에 한 걸음 다가설 것”이라고 봤다.

설립자가 교육비를 횡령한 완산학원, 교무실무사가 답안지를 조작한 전주 한 사립고 등 사학비리에 대해서도 지역 차원 판단과 대응을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올해도 사학비리에 대해 단호히 대처할 거다. 가장 좋은 건 내부고발이나 예산감사를 통해서도 비리를 발견할 것”이라며 “숙명여고 사태의 경우 단순한 성적조작이 아닌 사학이라 일어날 수 있는 사학비리로 봤다. 근데 정부는 고교상피제를 공립학교에만 적용했고 전북은 전북대로 나간 거다(상피제 미적용). 근본적 해결책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부동의한 교육부 관련,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건 교육감 권한을 침해하는 등 처분이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해서다.

그는 “소송은 ‘2025년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과 별개로 진행한다. 권한 관련 쟁점이 남았고 사법적 판단을 받아야 중요한 판단을 신중히 할 것”이라 했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육부가 서울 16개 대학 수능 위주 정시 비중 40% 확대를 요구했다.

김 교육감은 “답변하기 까다롭지만 고교학점제 체제에서 문제풀이를 강화하긴 어려울 거다”라며 “일반고 역량강화방안이 있지만 일반고 교사들과 전북에 맞는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답했다.

상산고 사태로 갈등이 깊어진 교육부와의 관계에 대해선 “나와 교육부 장관 서로 노력해 폭풍우가 몰아친 다음 땅이 굳은 상태다. 현 교육부는 정책을 결정해 알리던 전과 달리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앞서 알리고 의견 듣고 수정한다. 서로 좋은 것”이라고 전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