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 성장에 몰두한 나머지 ‘스쳐가는 관광지’란 부정적 결과를 나타낸 전북투어패스 사업의 전반적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사업 추진 4년차를 맞아 기본 인프라 및 기술력이 어느 정도 구축된 만큼, 그간 취약 사안으로 제기된 질적 성장을 위한 지역 이해도 향상 차원의 도내 업체 참여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전북투어패스 운영사무 민간위탁기관 공개모집에 나선 전북도는 향후 2년간의 사업 대행 기관으로 지역 소재 업체와의 공동도급(컨소시엄)을 우대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도는 지난 3년간 민간위탁을 통해 전북투어패스 운영을 외부 업체에 맡겼고, 최소한의 사업운영을 위한 시스템과 자본, 관련 실적 등을 보유한 서울 업체가 선정(독점)돼 지난해 말까지 운영돼 왔다.
지역 업체는 일정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서 위탁 기관 모집 참여 자체가 제한됐다.
그러다보니 지역 곳곳의 관광 자원에 대한 발굴 및 연계 등에 한계를 보였다는 지적을 받아 왔고,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는 관심도가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이런 지적에 도는 민간위탁기관 공개모집에 있어 지역 업체를 함께 참여시키겠다는 입장을 줄곧 취해 왔지만 이번 공모기관 제안서 평가 배점 기준에 지역 업체 참여 우대항목은 전무, 소극적 입장을 취했다는 지적이다.
7일 전북도는 이번 위탁사업 기관 모집에 총 3개 기관이 참여했고, 이 중 2개 기관이 지역 업체와 함께 공모했다고 밝혔다.
도의 소극적 입장 속에 지역 상생 및 질적 성장을 위해 업체들이 먼저 나선 셈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지역 업체 참여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놓으면서도 자칫 ‘이름 올리기’에 그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기존과 변화되지 않은 운영방식에 지역의 단순 관련 업체 이름만 빌려 별반 다르지 않은 운영에 몰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동반 참여하는 지역 업체 또한 (지역)관광 정책과 관련한 콘텐츠 개발 및 운영 등 분명한 사업 동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도 관계자는 “직전 사업 추진에 대한 지적을 고려해 전북투어패스의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관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