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가 조직개편을 통해 전북광역본부에서 맡고 있는 금영섬(금강, 영산강, 섬진강)권역업무를 충청과 전남으로 나눠 이관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내 파문이 일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한국농수산대학,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전북에 위치한 주요공공기관들에 대한 쪼개기를 통한 타 지역 이관 문제가 불거져 도민들의 현 정부와 중앙정치권에 대한 반발과 비난이 거세졌던 상황이 채 수습되기도 전에 이번엔 수자원공사 전북광역본부의 사실상 해체와 다름없는 수계관리권 분할 이관 문제가 터져 나왔기 때문이다.
전북도의회가 6일 긴급성명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이제 탄력을 받기 시작한 새만금개발에도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문제의 조직개편안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고 전북도 역시 지역정치권과 연계해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자원공사 조직개편안은 이미 진행 중이고 그 결과 역시 이번 주 말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전해지면서 상황을 낙관할 수 없단 점에서 지역의 우려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더욱이 수자원공사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금영섬 권역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도록 전북본부를 확대 개편해 전북광역본부를 설립한 건 지난 2017년 1월이다. 그런데 이제 겨우 3년째를 맞는 시점에서 이를 없던 일로 만들어 조직을 분할하는 조직개편을 하겠다고 나섰다. 수자원공사 소관부처가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바뀌며 유역관리 물 관리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다고는 하지만 충분한 필요성과 타당성에 근거했던 조직 개편의 성과와 효율성을 채 확인하기도 전에 뒤집어 버리는 상황은 이해하기 힘들다. 
유독 전북에 소재한 공공기관들을 타깃으로 한 기관 쪼개기가 끊이지 않는 상황이 지역 여론이나 민심은 철저히 무시한, 의도적인 전북 흔들기가 아니면 이해될 수 없는 정책들이란 점에서 지역 민심이 악화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금강과 섬진강 수원확보와 최상의 수질 유지를 위해 많은 희생과 고통, 불편을 감내하는 도민들이다. 그런데 힘과 경제 논리에 밀려 도민과 함께 하는 성장하고 뿌리내릴 것으로 기대했던 관련기관을 공중분해 시키는 것에 다름 아닌 결정을 내리려 하고 있으니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형식상 조직개편이지만 관리권한이 없어지면 부서가 축소되고 인력의 재배치도 필연적으로 따라오게 되는 전북수계관리권과 직결된 수자원공사의조직개편. 재고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